프로그래밍 언어/JAVA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, Object-Oriented Programming)

Minerva579 2024. 10. 4. 17: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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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자바의 다음 단계인 

자바의 객체지향이라는 개념을 알아보고자 한다.

 

 

객체..지향? 벌써 불길 하다....

 

 

걱정마시라 다치진 않지만 다만 머리가 많이 뜨거워질 뿐이다.

 

 

- 개념 정리 -

1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란?

- OOP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(관점, 세계관)은 실세계의(우리는 모.두. 친구! 맞아용!) 사물 또는 실제로 존재 가능한 것들을 모델링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이다.

 

2. 객체(Object)란?

- 객체는 속성(Properties) 행동(Methods)을 가지며, 이들은 각각 객체의 상태/속성과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/행동을 나타낸다.


3. 객체의 속성(Properties)

- 속성은 객체의 특성, 상태, 데이터를 의미한다. 예로 '자동차'라는 객체의 속성은 색상, 브랜드, 모델, 연식이 된다.

 

4. 객체의 행동(Methods)

- 행동은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나 기능을 의미한다. '자동차'의 경우, 주행하기(drive), 멈추기(stop), 가속하기(accelerate) 등의 행동을 가질 수 있다.

 

5. 객체의 특징

- 객체의 특징에는 크게 캡슐화, 독립성이 있다. 캡슐화는 자신의 데이터(속성)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서드(기능)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관리한다. 이를 통해 객체의 상세한 구현 내용(정보)를 숨기고 외부에는 객체가 제공하는 메서드를 통해서만 상호작용 할 수 있다.

 

 예를 들자면 계란을 상상해보라

 

아주 불량해 보이는 계란이다.

 

이 계란은 캡슐화 된 상태로 알 안에 존재한다.

그리고 부끄러운 나머지 남을 만나면

 

뚜껑을 덮고 숨어버리는데 그래도 대화는 해야 하기 때문에 '●'한 구멍을 뚫어 놓았다.

그리고 이 ● 구멍의 기능(메서드)를 통해

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강제(제한) 해두는 것이다.

다시 돌아와 마지막 독립성이란 각 객체는

고유한 속성과 기능(메서드) 가지는 것이며,

이러한 객체 둘 사이에는 요청하는 메세지를 통해 상호작용한다.

 

 

다음글 ~ 객체 지향의 특징 (tistory.com) https://developminerva.tistory.com/manage/newpost/10?type=post&returnURL=ENTRY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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